글로벌시대에 미국의 교육과정을 한국에서도 교육받을 수 있는 국제학교가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미국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교육행정
2. 교육제도
3. 교육 내용
4. 교육의 특징
1. 교육 행정
미국의 교육은 그 권한이 각 주에 있습니다. 전국 공통의 교육 제도가 아니라 각 주 및 지역구의 교육위원회에서 관리됩니다. 이러한 지방분권은 미국 교육의 독특한 전통이자 특징입니다.
국가는 공립학교 제도의 확립과 유지, 규칙의 확립, 교육과정, 교직원 학교 건설의 최저기준 확립, 지방 학군의 설치와 폐지, 지방 학군의 질문권 한의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지방 교육위원회는 주 헌법과 법률과 국가가 정한 직무권한의 범위 내에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교장과 교사를 채용하고, 학교를 감독, 학교 건립 및 교육세를 징수할 수 있습니다.
지방 교육위원회가 지역 교육을 담당하다 보니 공교육비 대부분을 지방교육청이 부담하고 있습니다. 연방 교육국은 일반복지 향상을 위한 공교육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고등교육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서비스, 연구 활동, 보조금 등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2. 교육 제도
미국의 학제 간 체계는 8.4 시스템, 6.3.3. 시스템, 6.6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이든 12년의 교육을 수료하게 되고 그 후 전문대학이나 4년 제4 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주 대부분에서는 12년간의 무료 공교육 제도가 있습니다.
3. 교육 내용
주요 교육목표는 개인의 자아실현, 선량한 시민의 육성, 유동적이고 열린 시민사회에서 생산적인 노동자의 육성,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선한 구성원의 육성입니다. 최근에는 사고력 발달이 교육의 중심적인 목적이 되고 있습니다.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커리큘럼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학교는 사실적인 지식보다는 아이디어인 창조적 지식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각 과목의 핵심은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재능과 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개인의 관심과 능력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국 교육의 구호는 개인의 차이를 유의하는 것입니다. 그 실현 방법으로는 능력별 편성, 무학년제, 다양한 교육과정, 특수교육과 영재교육을 중요시하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의 교육은 개인의 재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미국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종교, 민족, 민족의 다양한 문화를 지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정책, 교육과정, 수업, 과외활동 등이 학교생활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에 봉사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커리큘럼의 다양화와 2년제 전문대학인 커뮤니티 칼리지가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학교가 사회서비스뿐만 아니라 사회의 지도와 개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4. 교육의 특징
(1) 지방 학군
미국 전역에는 약 7천5백 개의 지방교육구가 있습니다. 규모가 일정하지 않고 지리적인 경계가 비슷하거나 가까워도 지방 행정 단위와는 별도로 법인격을 갖는 공공단체로 교육위원회나 학교 위원회가 통솔합니다. 구성원은 일반투표로 선출합니다.
(2) 지방 교육위원회
지방 교육위원회는 주법 및 규제 범위 내에서 교육세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지역교육위원회 사무국장인 교육감 선거는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 중에서 선발하고 임명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교사, 장학금, 교장, 사무직원은 교육감의 추천으로 임명됩니다.
(3) 연방 교육국
1967년 이래로 교육 처장은 대통령에 의해 임명되었습니다. 1953년 연방 보안 기관이 보건교육 복지부로 승격되면서 관청의 부서가 되었습니다. 주 또는 지방의 교육구에 대한 행정권한을 갖지 않고, 연방의회에서 제정된 특별법에 따라 주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재정지원을 제공하며, 연구, 조사, 출판, 상담 지원 등 교육 발전을 위한 통계 데이터는 비강제적이고 비강제적인 방법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4) 무학년제
무학년제는 획일적인 학년제와 달리 학생과 학생의 개인차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며 가능한 한 잠재력을 키우는 학교입니다. 능력이 있는 학생보다는 아닌 상대적으로 부족한 학생이 흥미와 관심, 진도에 맞는 수업을 시행하여 자발적인 학습과 지속적인 발전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입니다.
(5) 국방 교육법
구소련의 위성 스푸트니크 쇼크는 1958년에 제정되어 국방에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제정한 법입니다. 이 법령에 따라 연방 정부는 교육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교육시스템의 결함을 조정하고 국가교육행정기관을 통해 중요한 연방 정책이 구체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취지입니다.